자기소개서 작성 특강 취업 A to Z

2024. 3. 27. 17:12_Life

728x90

 

 


 

 

기본스펙

 

직무 관련 경험

 

 

< 입사지원 >

 

구직정보 직무 / 기업 분석 ( = 정보력 )

이력서 자소서 작성

면접

 

 

1. 자기소개서 왜 쓰는걸까?

=> 회사에서 뭘 보고 싶을까?

 

지원자에 대해 알기 위해? => 

 

삼성전자 => 성장

지원동기 구체적으로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을 했으며, 성공/실패 경험

 

SK 하이닉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망했다 끊임없는 성장을 통해 동반성장하겠습니다 -> 너무 진부한 표현

 

 

어떤 소개팅?

 

나는 어떤 사람인지? -> 사례만 들여서 얘기하면 뭐하는 사람인지 모름

 

어떻게 하면 돈을 좀 더 아껴볼까? 친구들이 제 성격을 보고 총무를 추천해주었다.

계획을 내가 생각하고 짜서(주도적으로) 이번에 적용을 해보았다.(진행)

요리, 안주 따로 만들어서 팀원들이 친해지도록, 너무 빨리 친해져서(결과)

다음번에는 좀 더 재밌게 할 수 있을거같다. (앞으로의 목표)

 

남들 생각, 자기 자신의 책임감

좀 괜찮은 사람?

 

스스로 책임감이 강하다는 얘기를 안하고, 상대방이 판단하는,

 

팩트 나열 VS 생각과 관점 표현

 

=> 듣고나서 말하고자하는 의미가 뭔데?

 

B : 자신의 생각을 말했다. 내 생각을 말하냐,

QnA : 그런데 내 생각이 나는 책임감이 강하다. 라고 말하면 너무 진부한데 상대방이 이 사람은 책임감이 강하구나, 라고 생각하게끔 하는게 어려운거같은데. 사례를 어떻게 표현?

 

나의 생각과 가치관을 드러내지 않고는 절대 나를 표현할 수 없다.

1. 주장 -> 나의 생각

2. 근거 -> 뒷받침 경험

 

 

자기소개서에 정답은 있을까? 잘 쓴 자기소개서란 무엇일까?

 

출제자의 의도, 듣고자 하는 대답의 방향은 있다.

 

잘 쓴 자소서 = 출제자가 듣고 싶어하는 방향으로 나를 설득할 수 있게끔 하는 글

 

직무 역량 + 지원자의 인성 / 성격 / 태도

사람자체에 대한 성격, 태도, 인성 => 회사에서는 하나도 포기하지 않는다.

업무적인 역량 + 인성적인 측면 (자소서+면접)

 

직무 역량

 

지원동기: 다른 회사가 아닌 우리 회사를 선택한 이유(로열티 입증) + 입사후 포부 : 직무 기반 성장 가능성 확인

직무 역량: 직무에 대한 이해도, 관련 경험을 통한 직무 수행 역량 즉, "직무 능력"파악

직무 선택 이유 : 지원 업종의 본질에 대한 이해도 ,지원 직무에 대한 가치관 (업의 가치)

 

 

인성 태도

영향을 준 사건 / 어려운 극복 사례: 지원자 개인의 가치관 및 생각, 태도 파악

팀웍, 협력, 갈등 경험: 지원자의 타인을 대하는 가치관 조직 목표를 달성을 위한 태도 파악

 

기업만의 시그니처 문항: 도덕성, 혁신사례

 

사람의 가치관 (중요한 가치, 우선순위, 사람마다 다른것): 어려울 때 생긴다.

=> 사람이 무언가 어떤 사건을 통해 고통을 겪을 때, 이사람한테 중요한 마인드가 생겨났을 것.

사건을 알려주세요

 

성공 혹은 실패 경험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소개해주세요.

인사이트, 배운 것

 

 

 

 

 

남들은 편해서 더이상하지않는 분야,

요정도 하면 괜찮은데?

굳이 이렇게 까지?

 

아니, 남들보다 집요하게 끈질기게 했던 경험

내가 남들이 반대를 해도 무언가를 열심히 했다.

 

 

 

인재상 -> 본인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를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해도 된다. 자연스럽게 쓰기

 

대학생활 조모임 및 팀과제 기재 지양 -> ?????? 팀과제 말고 다른 경험이 있을텐데, 협력이라면 팀과제만 있나?

읽는 사람이 너무... 변별이 안된다.

 

 

직무역량 : 입사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직무 역량

인성 태도 : 개인 가치관, 대인관계 가치관

 

 


출제자의 의도에 확실하게 적기

 

본격적인 작성에 앞서

 

1~4번 문항 분석

문항의 의미/ 의도 파악

나는 여기에 뭐를 적어야지

 

나의 생각과 감정에 포커스 (힘든 포인트, 감정, 생각, 의지, 고민, 설득을 위한 노력, 해결, 성장)

나의 생각을 뒷받침할수있는 적절한 경험을 디테일하게 정리

 

memo

재사용성을 높이기위해 작성한 로직이 -> Y2K버그를 발생했고 / 새벽 긴급점검을 해서 -> 기본기 보완을 ->

 

 

작성 가이드

 

1. 영향을 준 사건/ 어려움 극복 사례: 지원자의 가치관 및 생각, 태도 파악

=> 우리는 언제 인생의 중요한 가치관을 가지게 될까?

기승전결 (진행도 - 긴장감)

솔직하게 쓰기 (처음에는 부족했고, 진짜 하나도 몰랐는데)

 

 

 

쉐어잇 - 배포 망함 -> 아 로딩페이 / 분기점이 중요하구나

해피뉴히어 - 로직 이슈 망할 뻔 -> 1월 1일 0시 밤새 수정해서 오류 수정 후 배포 -> 자바스크립트 예외처리 학습 -> 아 유지보수도 중요하구나

등... 등... 못난 모습을 드러내자 !

 

 

예시자료

 

 

팀웍 / 무슨 차이가 팀원 시너지를 낼 수 있을까?

어떤 조는 하하호호 어떤 조는 누가 드랍 

능력차이? 비슷한 능력치인데 왜그럴까..

정서적으로 만족이 되지 않아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 다른 사람을 어떤 식으로 배려했는지

어떻게 구체적인 사례 / 조에서 힘들어하면 내가 더 하는 타입? / 헛소리를 하다니? ㄴㄴ 창의적이시네요!

카톡으로 칭찬하는 보이지 않지만 어떤식의 정서적인 케어를 하는지

 

 

나의 생각 / 나의 행동

내가 주인공인 글이니까!

 

나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했다. ->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다음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정서적인 케어

입사 후 어떠한 업무도 진성성 있는 태도로 근무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나의행동

 

 

개인 가치관 & 대인관계 가치관 항목의 작성 Point

 

주체적인 관점 / 생각 + 디테일을 담은 경험

= "설득"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

 

 

지원동기 (답정너)

 

관심이 있어서 ~~ 이런 것도 했는데

회사에 도움이 될거같다!

 

듣는사람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생각해보기

회사에는 기브

직장인으로써 한 역할을 하겠다고 작성하기

 

지원동기 - 현대오토에버

 

 

아... 흠음

업무 이해도, 준비 정도 어필 -> 지원 직무에 대한

 

내가 제일 많이 활동했던거

 

중요한 메인 과목 000을 듣고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여왔다.

외부교육으로 좀 더 심화적인 이해를 쌓기 위해 노력을 했다.

 

지원자의 역량 지식 / 경험1

 

경험을 많이했다. 학점 높으면 자격증으로 이론 커버

경험으로만 많이해도 OK

 

LGSI GDSC 백엔드

 

 

영상

 

직무에 대한 이해도 어디까지?

현업 선배 도움 / 인터넷 서치의 한계

새로운 비즈니스를 한다면 본인의 썰

면접 ? 지원 동기 / 현직자 처럼 할 수 는 없지만 사고하는 프로세스 (경험)

버벅버벅되도 괜찮지만 의지가 있게

최대한 열심히 설명하려하는 애티튜드 (신입귀여움어필)

 

 

면접

자기만의 스토리가 있는, 이런 질문을 하면 이걸 물어보겠지 , 숨겨놓기, 유도 질문

 

'_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 자기소개서  (0) 2023.10.05
[CJ 올리브네트웍스] 자기소개서  (0) 2023.10.02
Intro  (2) 2023.01.28